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국힘_한나라당_새누리당_자유한국당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서울대 행정대학원 조교, 가정부 면접 문항 만들기 시켜. 노동 관점 부재.

by 원시 2022. 7. 20.

윤석열 인사제도 문제점.

한국 대학 노동관점 부재, 노동권 침해.

한국 교수 사회 정치의식 수준 반영.

 

 

 

단독]박순애, 대학 조교에게 '갑질' 의혹…최근 일일이 '전화' 왜?
CBS노컷뉴스 백담 기자 메일보내기2022-06-30 06:00 

업무와 무관한 심부름, 메시지 기록 삭제 지시 등 증언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조교 및 직원들에게 업무와 무관한 심부름을 시키거나 본인과 나눈 메시지 기록을 삭제 지시하는 등 이른바 '갑질'을 행사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최근 박 후보자는 조교 업무를 했던 이들에게 일일이 연락을 돌린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박순애 모친, 농지에 불법건축물 거주 의혹…후보자측 "전혀 몰랐다"
박순애 후보자, 이번엔 '제자논문 가로채기' 의혹…"사실 아니다" 반박
[단독]박순애 음주 선고유예 '미스터리'…당시 판·검사 "기억 없다"
박순애 장관 후보자, 음주운전 '면허 취소' 적발에도 '선고유예'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갑질' 의혹
"조교에게 가정부 뽑기 위한 면접 문항 작성 지시"
"아줌마들에게 '김장김치 담그는 법' 문항도 넣으라 해"
"매번 커피 심부름, 매뉴얼 안 지키면 화 내"
최근 일일이 조교들에게 '전화', "압박 느낄 것"
박 후보자 측 "전부 사실 무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조교 및 직원들에게 업무와 무관한 심부름을 시키거나 본인과 나눈 메시지 기록을 삭제 지시하는 등 이른바 '갑질'을 행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최근 박 후보자는 조교 업무를 했던 이들에게 일일이 연락을 돌린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0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생 등 관계자들은 박 후보자가 교수로 재직하면서 부당한 업무 지시 등을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2004년부터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로 있었으며, 현재 대학 내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조교 출신 졸업생 A씨는 CBS노컷뉴스와 인터뷰에서 "재학 당시 조교에게 가정부를 뽑기 위한 면접 문항을 작성하라고 시켰다"며 "아줌마들한테 물어볼 것 중 '김장김치 담그는 법' 문항을 넣으라는 등 업무와 무관한 지시들이 있었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의 커피 심부름, 연구실 청소도 조교들이 맡아서 해왔다는 주장도 나왔다. 또 다른 관계자 B씨는 "커피 심부름, 청소 등 매뉴얼이 있었으며 최근까지도 매일 아침 조교가 연구실을 청소하게 했다"며 "커피를 한 잔 시키더라도 테이크아웃 캐리어에 가져와야 하고 설탕 2개, 냅킨 10장 정도를 캐리어 빈칸에 넣어가지 않으면 화를 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커피를 타거나 연구실 청소를 매일 해야 하는 것까지 '갑질'이라고 볼 수 있을 진 모르겠다"면서도 "다만 지속적으로 이러한 업무를 지시해온 것은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개인 비서를 사적인 공간으로 불러낸 뒤 본인과 나눈 메시지 기록을 지우라고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A씨는 "박 후보자의 개인 비서 중 한 명이 그만둔다고 하자 개인 공간으로 부른 뒤 본인과 나눈 대화 내역을 지우라고 지시했다"며 "당시 해당 비서가 당황스러웠다고 말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박 후보가 조교 명단을 취합한 뒤 이들에게 전화를 돌린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A씨는 "박 교수가 최근 공공성과관리센터에서 근무했던 조교 명단을 뽑으라고 지시했으며 이후 조교들에게 전화를 돌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교들을 대상으로 입막음 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고 밝혔다.

이어 "평소에는 개인적인 연락을 하지 않는 분인데 이 시기에 연락을 돌린 것을 보면 대부분의 조교 등 졸업생들은 큰 압박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B씨 또한 "현재 전에 있던 조교들에게도 전화를 돌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갑질' 의혹 등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해당 내용은 전부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다.

한편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은 전날까지였다. 윤 대통령은 이제부터 법에 따라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이 가능한 상황이다. 다만 국회의 원 구성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임명 강행이 이뤄질지 아직까진 미지수다. 또 현재 윤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 만큼, 다음 달 1일 귀국 전까지 임명 강행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