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2/064

정치정당이란, 조직이란, 정치적 벗이란 무엇일까? 2014.Aug.25.· 돌이켜보니, 벗을 사귀는 것을 참 등한시 했다. 더군다나 벗의 '덕'을 벗삼기는 더더욱 제대로 실천하지도 못했다. 사람은 자기가 말해놓고도, 자기가 글을 써놓고도, 그것도 지키지 못하면서 살 때가 많다. 너무 바깥으로 돈 것 같다. 사람은 스스로 안으로 도는 시간이 많아야 하는데. 최근 취직을 준비하는 졸업반 어느 한 분과 대화를 했다. 그에게 정치정당이란, 조직이란, 정치적 벗이란 무엇일까? 20년 전 난 또 무슨 생각을 했을까? 돌이켜보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또다른 미래를 준비하면서 쓴 글이다. NJ WonsheComments조찬형어디를 가면글 자세히 볼수 있을까요~? Nakjung Kim조찬형/ 아이쿠 아름이 아부지..ㅋㅋ 아니 책은 아니고요, 제 메모입니다. 아마 .. 2020. 12. 6.
신자유주의에 대한 한 문화(철학적?) 비평, 그리고 문제점. 2013.Sep.23 신자유주의에 대한 한 문화(철학적?) 비평, 그리고 문제점. 류용선님이 메모를 해서 읽어봤는데요, 1. 한병철 노동자 개념은 모호하고 자의적일 수 있다. 한병철 글쓴이 주장은 하에서는 착취당하는 노동자가 있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 스스로를 자기가 알아서 죽이는 노동자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노동자는 자유로운 고용주나 자영업자인 셈이다. 한병철의 노동자 개념은 (자기 스스로를 착취하는/이 자본주의 체제나 신자유주의 체제가 요구하는 가치와 기준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자기를 착취하는 selbstausbeutender Arbeiter 이다. 그런데 같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 라인에서 오른쪽 바퀴 조립하는 정규직은 100을 받고, 왼쪽 바퀴 조립하는 비정규직은 50을 받는다는 현실을 고.. 2020. 12. 6.
이 우주에서 가장 큰 물체는 무엇인가? 헤라클레스-코로나 보릴리스 거대 벽” 혹은 거대 감마-광선 폭발 벽 (GRB Wall) 원시- 2015.July 31. 이 우주에서 가장 큰 물체는 무엇인가? 기사 읽다가. 잠시 노트. 태양은 가스와 먼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태양보다 더 큰 것: 은하계 클러스터그런데 그 크기는 얼마인가? 가장 큰 물체 이름은 : “헤라클레스-코로나 보릴리스 거대 벽” 혹은 거대 감마-광선 폭발 벽 (GRB Wall) 감마-광선-폭발 (gamma-ray-burst)는 감마-방사능의 초-에너지 폭발이다. 우주에서 가장 밝은 전기-자기 적 사건이다. 감마-광선 폭발의 원천은 원거리 은하계 안에서 별들이 죽으면서 바깥으로 토해내는 최후의 에너지로 추정된다. 과학자들에게 감마-광선 폭발(GRB)은 횃불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보면 그 공간이 고밀도 먼지와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최근에 과학자들이 .. 2020. 12. 6.
김어준 '크하하하, 난 잘 생겼다' 자아도취 (나르시시즘) 문화의 귀결, 통제사회로 가는 지름길 February 6, 2014 · 김어준, [닥치고 정치]라는 책, 맨 마지막 페이지에, "크하하하, 난 잘 생겼다" 문장으로 끝난다. 전 세계에 경제성장 규모나 정치적 민주주의 발전 정도에 비춰 보아, 한국처럼 '외모', 아니 획일화된 '외모'에 집착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 김어준이나 진중권이나 장동건도 정우성도 아닌데도, 본인들이 극구 '나는 잘 생겼다'고 강변하는 반어법을 쓴다. 한국사회에 대한 도전인가? 자아도취 나르시시즘 문화의 일종인가? 아니면 '나는 당신들보다 더 잘 났소' 라는 인정투쟁문화인가? 예능하는데 다큐멘타리 찍지 말라는 조소. 이렇게 끊임없이, '타자 지향, 타인의 이목과 시선 지향' 결국 거기에 얽매이고 의존하고, 타자의 '승인'만을 기다리는 측면이, "나는 잘 생겼다. 크하하하.. 2020. 12.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