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2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WHO 발표, 18개 국가 98 사례, 사망자 0 명 세계보건기구 발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18개 국가에서 98건 발생, 그러나 사망자 0명. 중국 우한에서 425 최초 발견, 감염자 평균 연령 59세, 감염자의 89%가 발발 5일 안에 병원에 후송되지 않음,환자 56%는 남성, 1월 1일 이전에 확진받은 환자의 55%는 해산물과 연관 The WHO said there had been 98 cases in 18 other countries, but no deaths. Coronavirus declared global health emergency by WHO Media captionDr Tedros Adhanom Ghebreyesus: "We must all act together now to limit further spread"The ne.. 2020. 1. 31.
중난산 (사스 코로나 바이러스 발견자) 진단, 향후 10일이 고비, '조기 발견'과 '조기 격리'가 최선방법 중국인민일보, 2003년 사스(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 코로나 바이러스를 발견한 중난산(钟南山) 박사 견해를 실었다. 중난산 박사는 1936년생으로 흉부질환 권위자임. (중국 인민 일보 기사 요약)1) 20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향후 전개 : 앞으로 7일~10일 까지 최고 고비를 맞이할 것이다. 그 이후 진정될 수 있다. 지금 가장 최선 방법은 두 가지인데, '조기 발견'과 '조기 격리 조치'이다. 2) 2003년 사스는 6개월 이상 지속되었으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그 정도 길지는 않을 것이다.3)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은 앞으로 3~4개월 걸릴 예정4) 20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2017년 박쥐에서 발견된 바이러스와 상동 (相同 homology)를 띠고 있다.그리고 신.. 2020. 1. 31.
베이징에 20년 이상 거주한 독일 기자가 본 중국과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2002 사스때와 달라, 신속하게 협력중 온라인 판 중국 인민일보를 잠시 봤는데, 2002년 사스 때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신속하게 코로나 바이러스 뉴스를 게재하고 있음. 2002년 사스 발생으로 800명 사망자를 낸 중국으로서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지 못하면 전 국가적 수치라고 여기고 있음. 20년째 중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도이체 벨레 컬럼니스트 프랑크 지렌 의견 소개: 친중적인 보도일 수 있겠지만, 요지는 다음과 같다. 2002년 사스 발생 때와 달리, 중국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상황을 신속하게 보도하고 있고, 기업과 중국인들도 중국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 온라인에 퍼진 박쥐탕 사진은 서태평양 팔라우 휴양지에서 촬영된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진원지는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이번 위기를 극복하면 보건 위생, 동물.. 2020. 1. 30.
경제 민주화 개념 논쟁 - 김상조, 장하준과 좌파의 차이, 국가정부 주도의 '유도 계획 경제 indicative planning economy' . 2012.10.03 20:29 장하준 교수입장에 대해 – 차이와 공통점 (1) 원시 조회 수 1068 다음 글은 장하준-정승일-이종태 저 를 한국에서 보내주셔서 그 책을 읽기 전에, 그 이전에 개인적인 관심으로 봐온 장하준 교수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나 대선전략과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이 부분은 따로 처리하겠습니다. 서설 한국언론을 보면, 정책선거를 하는 사람들 중에 눈에 띄는 사람이 장하준교수이다. 장하준의 주장도 지난 30년간 비주류였고, 지금도 국내 대학 경제학과 교수들 사이에서는 '배척'당하고 있는 것을 보면, 한국 대학을 비롯한 시민사회의 보수성이 얼마나 뿌리가 강한가를 알 수 있다. 다른 한편, 아쉬움이 있다. 2012년 대선 국면에서, 가장 좋은 그림은, 장하준교수의.. 2020. 1. 28.
캐나다 온타리오 주, 연간 월세 인상 안내 2% 제한 Ontario Rent Increase Annual Guideline 연간 월세 제한 2 % 캐나다 온타리오 주, Ontario Rent Increase Annual Guideline 2020. 1. 28.
호르무즈 파병 명분도 실리도 없다 Nakjung KimJanuary 9 at 1:04 PM · 10억 아랍인들의 눈이 미국 트럼프 재선보다 더 중요하다. 한국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에 미국의 요구에 따라 연락장교를 파견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 (1) 실익도 명분도 전혀 없는 한국군사력 '파병' 및 지원은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미국과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군사적 충돌을 일으키면, 브렌트 원유는 현재 68.78달러에서 1배럴당 100달러까지 치솟을 것이고, 석유수입국인 한국 (일본,중국 등)은 직격탄을 맞을 것이기 때문이다. (2) 다행히 이란과 미국의 확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란과 미국이 자존심 살리는 정도의 군사행동을 개시했기 때문이다. (3) 전망: 하지만 이란과 미국의 충돌은 전면전은 아니더라도, 이라크, 레바논, 에맨, .. 2020. 1. 24.
태국 이주노동자 프레용 자이분 일터 사망이 남긴 과제 Nakjung KimJanuary 9 at 1:58 PM · 태국 외국인 노동자 죽음과 보상비를 보고 든 단상: 진보정당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 그간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 일터에서 사망했을 때, 대부분 수천만원 정도 보상비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자이분 프레용 (태국에서 온 노동자)씨의 죽음 이후, 산재 보상금이 1억 5천만원으로 협상이 마무리되었다고 한다. 애초에 사측은 3천만원을 제안했다. 고 김용균 사망 이후 언론의 역할이 이번 협상에 영향을 미친 모양이다. 긍정적인 현상이다. 물론 보상비가 아무리 많은들 생명을 대신할 수는 없을 것이다.(1) OECD 산업재해 1위라는 비극적 현실에서 벗어나는 길은, 우리들에게 뿌리박혀 있는 '노동 천시'와 '직업차별 의식'을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 2020. 1. 24.
2020 총선 슬로건 제안 - 정의당 Nakjung KimDecember 5, 2019 · '지금 당장', '판을 갈자'는 광고카피같긴 한데, 진보정당으로서 차별적인 정치 구호로서는 공허하다. 2004년 민주노동당 노회찬의 '불판을 갈자'는 이미 나온 것이기에 참신성도 떨어진다. 심상정 대표는 속히 '온라인' 총선 기획단을 신설하고, 당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라 ! 심상정, 이정미 의원은 '펭수 말을 귀담아 들어라' '김명중 나와' 이정미와 심상정 의원은 당장 '자유를 노래하는 여인, 박막례'를 만나라 ![예시 1]2020 총선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촛불정신'을 구현하지 못한 것을 명료하게 드러내주는 구호여야 한다. 우리 사회의 문제를 가장 종합적이고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은 '김용균의 죽음과 그 과정'이었다. 김용균 개인 몸 (원자화되고 개인.. 2020. 1. 18.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징계사태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징계사태는 한 여름에 ‘우박’이고, 한 겨울에 ‘열대성 스콜’이었다. 이상 기후난동이었다. 전두환을 잡기위해 기초의원직을 주민 동의없이 버리고,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심상정 대표에게 ‘재가’를 받으려다 실패했다. 2000년 민주노동당 출범 이후, 처음으로 목격한 정치적 과대망상쇼였다. 적어도 정의당은 두 가지를 속히 뒤돌아봐야 한다. 첫번째는 당의 민주적 원리를 너무 쉽게 짓밟은 임한솔의 망상쇼를 가능케 했던 정의당의 토양은 무엇인가? 두번째는 임한솔에 대한 징계와 당으로부터 퇴출을 정의당의 전체 모습으로 과장할 필요는 없다. 한국당,민주당 어느 정당이나 ‘정치 룸펜 군단’이 있고, 돌출적 과잉 자아의식을 가진 자들이 존재한다. 현재 심상정 대표를 비롯 당 대표단은 임한솔을 길러낸 정.. 2020. 1. 17.
봉준호 감독 뉴욕타임즈 인터뷰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인재영입" 차이. 봉준호 감독 뉴욕타임즈 인터뷰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인재영입" 차이.(*정의당은 '인재'라는 단어를 속히 폐기하기 바람) 봉준호. 2004년 4월 7일. 민주노동당 총선 지지자. 2020년 1월 13일 아카데미 '오스카' 상 6개 부문 후보. 1. 오래된-깊은 사람을 소중히 하는 진보정당이어야 한다. 난 진보정당의 비례대표 명부작성을 당원 투표+ '국민경선제' '정책자문단'을 통해 만들자고 제안해왔다. 그런데 이런 민주적이고 대문호 개방적인 제안이 당대표 '영입 인재'라는 방식으로 퇴행했다.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004년 심의원이 되기 전에 어떤 절차와 어떤 조직의 대표자로 민주노동당 비례 1번이 되었는지를 돌이켜봐야 한다.금속노조, 구로공단, 학생운동 등 30년간의 정치운동이 심상정 경력이었다. 심.. 2020. 1. 15.
봉준호, 뉴욕 타임즈 인터뷰 : "기생충"은 무에서 나온 게 아니라, 한국영화사의 산물이다. 봉준호 감독이 뉴욕타임즈에 나오는 인터뷰에서,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기생충"은 무에서 창조된 것이 아니라, 기나긴 한국 영화사의 산물이라고 봉준호는 답변했다. 봉준호 감독이 영화팬들과 교류하는 방식은 무엇일까? "기생충"을 관람하고 나서, 집에 돌아가서, '기생충이 말하려는 게 뭐지? ' 이런 물음, 지적인 논쟁적인 정신적인 메시지가 영화 관객들의 머리 속을 맴돌았으면 한다는 게 봉준호 감독의 바람이다. ‘Parasite’ Director Bong Joon Ho on Making Oscar HistoryThe filmmaker reflects on the rise of Korean cinema, balancing the physical with the cerebra.. 2020. 1. 15.
1921.10,05. 조선변호사협회 창립. 법률은 민중의 양심이다. 조선 변호사 협회 창립 1921년 10월 5일자 동아일보 "법률은 민중의 양심으로 출래하는 여론을 형식화한 것이다. 사회적 양심이 법률이다. 따라서 그 법률이 사회적 양심과 배치된다면 그것은 법률로 존재할 가치를 잃게된다" 2020. 1. 13.
2020 1월 10일 갤럽 여론조사 - 투표로 정치 바꿀 수 있다 66%, 없다 27% 조사방법1무선전화면접85 %피조사자 선정방법조사대상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표본 추출틀전체추출틀무선전화번호RDD규모21500구축방법6997개 국번별 0001~9999까지 랜덤 생성한 무선전화 번호 중 추출표본추출방법RDD기타피조사자 접촉현황사용규모※ 조사방법당 총 사용한 규모 기입 (합계와 동일)21472비적격사례수결번 (OS)(조사시점 현재 존재하지 않는 전화번호)5938그 외의 비적격 사례수(NE)(사업체번호/팩스/대상지역아님/할당초과 등)828접촉실패 사례수 (U)(통화중/부재중/접촉안됨)9121접촉 후 거절 및 중도 이탈 사례수 (R)4735접촉 후 응답완료 사례수 (I)850합계21472접촉률 (I+R)/(I+R+eU)41.3%응답률 (I/(I+R))15.2% 조사방법2유선전화면접15 %피조사자.. 2020. 1. 11.
유성기업 노조파괴 유시영 재판, 형량 낮아져, 노동자에게 불리한 판결 헌법에 적시된 노동자 권리를 파괴하고, 오히려 회삿돈 13억원을 들여서 노조파괴용 컨설팅을 받은 유시영 사장 판결은 한국 노동인권 수준을 말해준다. 회삿돈 13억에 대한 횡령과 배임죄로 유시영은 재판을 받았다. 1심에서는 1년 10개월이었다가, 항소심에서 6개월 감형을 받았다. 1년 4개월형을 받은 것이다. 한편 회사 간부를 폭행한 노동자는 1심에서 1년을 받았는데, 2심에서는 2년형을 받았다. 노동자들이 회사 태도에 분노를 표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이었다.폭력이 아니라 '타협'과 '대화'로 노사 문제를 풀었으면 얼마나 좋았겠는가?하지만 노동조합 자체를 파괴하려는 유시영과 회사측 간부들이 노동조합원들을 도발하고 인격적으로 무시했다.이런 과정에서 폭력이 발생한 것이다. 법원은 '폭력'이라는 결과만을.. 2020. 1. 11.
일터 산업재해와 진보정당 존재 의의 태국 외국인 노동자 죽음과 보상비를 보고 든 단상: 진보정당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 그간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 일터에서 사망했을 때, 대부분 수천만원 정도 보상비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자이분 프레용 (태국에서 온 노동자)씨의 죽음 이후, 산재 보상금이 1억 5천만원으로 협상이 마무리되었다고 한다. 애초에 사측은 3천만원을 제안했다. 고 김용균 사망 이후 언론의 역할이 이번 협상에 영향을 미친 모양이다. 긍정적인 현상이다. 물론 보상비가 아무리 많은들 생명을 대신할 수는 없을 것이다.(1) OECD 산업재해 1위라는 비극적 현실에서 벗어나는 길은, 우리들에게 뿌리박혀 있는 '노동 천시'와 '직업차별 의식'을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을 강화시키고 어린이부터 학생들의 삶의 가치로 확산시키고 있.. 2020. 1. 10.
[노동시간 축소와 자유] 자유시간 확보가 인생행복의 필요조건이다. 자유시간 확보가 인생행복의 필요조건이다. 핀란드 신임총리 마린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1주일에 4일 동안 일하고, 하루 노동시간은 6시간이어야 한다. 왜 그래야 하는가? 무엇을 위해서 노동시간을 줄여야 하는가? "나는 인간에게 다음과 같은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가족 친척 지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취미활동, 문화와 같은 다양한 삶을 추구하는데 시간을 쓸 자격이 있다고. 이것이야말로 우리 직업과 일터에서 한 단계 발전된 진보라 말할 수 있다" tagesschau47 mins · Finnlands neue Ministerpräsidentin Marin fordert einen Testlauf für das Konzept einer viertägigen Arbeitswoche und eines sec.. 2020. 1. 7.
중국 '한 자녀정책'으로 아들 선호, 6천만 여성부족으로, 신부 몸값 치솟아, 아들이 '짐'이 되다 새옹지마다. '한 자녀 ' 인구 정책으로 본 한 역설이다. 한 자녀 정책이 아들 선호로 이어지고, 이는 '신부값'을 천정부지로 솟구치게 만들었고, 부익부빈익부를 더 강화시키고, 없는 집 아들들은 신부감을 구하지 못해 40대 노총각들이 발생했다. '아들 선호' 사상이 '아들 부담'으로 새옹지마가 되었다. 중국이 1979년 '한 자녀 정책'을 실시했다. 인구 증가를 막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아들이 노후를 책임져줄 수 있다고 믿고, 여자 아이를 낙태시켰고, 현재 남녀 인구 구성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6천만 명이 더 많다. 이는 신랑 신부 짝맺기에 심각한 문제점을 던져줬다. 여성 짝을 찾지 못하는 중국 남자들이 생겨나고, 이들은 주로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농촌 지역에 몰려있다. 농촌 남성들은 돈도 벌.. 2020. 1. 5.
갭마인더라는 스웨덴의 한 통계 분석 - 한국 삶의 질, 평가 핵심 단어: 삶의 질과 행복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있는가? 문제이고, 이를 진단하고 실천할 정치적 주체인 정당 정치가 아직도 제대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한국 시민들이 정치 참여와 관심 수준은 높지만, 이를 제도화시키고 법제화를 시킬 수 있는 '국회'는 1948년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리고 정책이 아직도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발의되지 못한 탓도 크다. 이는 연구자들이 지역 주민들과 직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과 대화나 소통이 충분치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356022 ‘성장률’ vs ‘삶의 질’…기로에 선 경제정책 입력 2020.01.04 (21:08)수정 2020.01.04 (22:00)뉴스 9 [앵커] 신년.. 2020. 1. 5.
기후변화로 화재 빈번, 심각성 - 오스트랄리아 초원지대 화재, 캘리포니아 아마존보다 6배 더 심각ralian Wildfires 기후변화로 화재 빈번, 심각성 - 오스트랄리아 초원지대 화재, 캘리포니아 아마존보다 6배 더 심각 2019년 캘리포니아 산불과 브라질 아마존 숲 화재보다 더 큰 화재가 오스트랄리아에서 발생했다.1200만 에이커 넓이가 불에 탔다. 2019년 러시아 북쪽에서 발생한 화재는 670만 에이커를 불태웠으나, 사람이 많이 살지 않아 희생자도 없었다. 오스트랄리아 화재가 더 심각한 이유는, 땡볕 더위와 가뭄이 겹쳤기 때문에 화재 불꽃을 잡기 힘들었다. 이번주도 퀸즈랜드 지역 하늘은 오렌지색으로 변했고, 화염은 온 동네를 덮쳤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가장 가뭄이 심각한 봄이었고, 더위도 가장 심했기 때문에 오스트랄리아 초원지역에서 발생한 화재는 걷잡을 수 없이 맹렬히 번져나갔다. 기후변화 때문에 화재는 앞으로 더 .. 2020. 1. 5.
일본 정부의 재활용 경제 정책 성공 이유 일본 정부의 재활용 경제 정책 성공 이유 출처: Economist 페이스북 Thanks to Japan's strict recycling culture, less than 5% of the country’s rubbish ends up in landfills 일본에서, 가전제품이나 도구들을 버리는 것은 불법이다. 일본이 급진적인 재활용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이런 강력한 재활용을 정책을 쓰는 이유는, 일본이 보다 '자립적인' 경제 체제를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에서 금속 철강 재활용율은 98%이다. 이러한 재활용 성공을 가능케 한 것은 새로운 법률 때문이기도 하다. 고객들은 신 제품을 구매할 때 부가 재활용 비용을 치러야 한다. 이러한 세금은 재활용 공장 지원금이 된다. 물론 정부도 보조금을 .. 2020. 1. 4.
노태우 당선과 그람시, 민족-민중 집단적 의지 형성과 조직화 (1) 문제 중요성 December 31, 2014 at 7:31 AM · 민족-민중 집단적 의지 형성과 조직화 (1) 문제 중요성 1987년 대통령 선거 이후, 노태우가 합법적으로 당선되었다. 전두환과 노태우는 1980년 광주 학살자와 1212 군사반란 범죄자였지만, 1987년 대선을 통해서 노태우는 ‘합법성’을 취득하고, 도덕적 ‘정당성’은 결여되었지만 6공화국이라는 정치적 ‘정당성’의 운신의 폭을 넓힐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당시 소위 민민(민족민중)세력은 정치적 도덕적 정당성 모두 결여한 전두환 5공화국과 노태우 6공화국 동일성과 차이을 어떻게 설명하고 어떻게 정치 투쟁을 이끌어 나갈 것인가? 다시 말하면, 전두환 5공화국의 ‘폭력과 강압’, 그리고 본질적으로는 큰 차이는 없지만 유사-파시즘 요소가 가미된 .. 2020. 1.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