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1013

홍준표 복수정치 미래가 없다. 자유한국당 지지율 하락 이유 May 8 at 11:33pm · 홍준표 정치는 반정치다.anti-politics 그 자체다. 중2 뒷자리 거들먹 정치다. 야구에서 스트라이크 4개 먹고도 "나 삼진 아니야"라고 우기는 정치다. 거의 신의 경지다. " 내 말이 곧 정치다." 보수당 민주당 진보당 40대, 50대, 60대 아저씨들의 정치 행태와 거의 동일하다. 이들의 대화의 결론은 최종심급에서 "나 잘났다" 주장이다. 홍준표 일생사는 전형적인 정치학의 주제다. 최빈곤층이 성공하고 나서 보여준 이 세상에 대한 "복수 정치"다. 베풂이나 연대는 없다. 20세기 사회주의자들이 풀지 못한 숙제다. 점심도시락이 없어 수돗가에서 물로 허기를 달래던 홍준표, 무학의 부모님들과 살면서도 성공의 꿈은 버리지 않았다고 한다. 경남도지사 되어 학생들 급식 반.. 2018. 5. 10.
유승민 특검 주장 배경, 지방선거 이후 바른미래당 해체 가능성 크다 May 8 at 10:46pm · 1.비참한 미래가 보일 뿐이다. 유승민의 특검주장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지방선거 절망적 패배, 그 이후 바른미래당 폐쇄 혹은 '전국의 중도파'여 해쳐 모여라 쇼이다. 유승민의 오류는 419 이후 한국 정치사에 대한 무지다. 이승만 아첨꾼들에 지나지 않았던 자유당의 궤멸이 새누리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미래라는 것을 모른다. 유승민도 박근혜의 황태자였고, 이 낙인은 유담의 선거 도우미 역할과 대선 토론 우수상도 지우지 못했다. 그 황태자 낙인은 바르게 살아남았다. 2.특검이 진짜 필요한가? 드루킹 범죄, 여의도 정치판에 만연한 로비 브로커정치꾼들의 범죄는 단죄되어야 한다. 하지만 특검까지 할 사안은 아니다. 검찰 경찰에게 맡겨도 된다. 드루킹 정치브로커가 특검대상이면, .. 2018. 5. 10.
전두환 518 헬기 발포 지시, 전두환 다시 법정에 세워야 한다 May 5 at 2:16am · 아직 1980년 518 광주 발포 책임자는 전두환이라고 확정되지 않았다. 임진왜란 침략자 이름은 확정되었는데, 518 시민 학살자 이름은 아직도 모른다. 전두환이 국민의 군대를 이용해 시민을 학살했다는 혐의만 있지, 아직 전두환은 도요테미 히데요시가 아니다. 전두환이 헬기에서 기관총으로 광주 시민들을 초기에 박살해라는 '대명 Grand Order'를 내렸다는 문서가 발견되었다. 그런데 전두환은 아직도 발포 책임자로 확정 판결되지 않았다. 전두환 재판은 반드시 다시 열려야 한다. PD 수첩 송일준 피디가 광주 MBC 사장이다. 두 편의 광주 다큐멘타리 제작은 우리들에게 새로운 역사 정치 공부가 될 것이다. #전두환_발포책임_재판_다시하자_문재인_국민청원_필요하다_끝까지_전두.. 2018. 5. 10.
미국 주류 언론들 북한 한국문제 심각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 April 30 at 8:26pm · 1. 중요한 인터뷰임: 팀 셔록 인터뷰 요지 1) 한국은 더이상 미국과 종속적인 '식민지'관계가 아니다. 시대가 변했다. 2) 미국의 한국,북한전문가들과 주류언론들은 '눈을 크게 뜨고 한국과 북한 정상 회담 결과를 봐라' . 8개월 전만 해도 북한 비핵화를 외치더니, 실제 비핵화를 남북한이 한다고 선언해도, 아직도 그 진정성을 의심하는 미국 북한-한국 전문가들은 시대 변화를 모른다. (브루킹스 , 주류 언론도 마찬가지 오류다) 아래 마이클 오한론 입장을 비판하다. 2. 마이클 오한론 (brookings 소속 아시아,한국 담당) 발언요지: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와 미국의 비핵화 개념이 다르다. 북한의 의도가 아직 불분명하다. - (*마이클 오한론과는 인터뷰를 한 적이 있.. 2018. 5. 10.
권수정 서울시의원 (정의당 )후보 왜 필요한가? May 4 at 9:52pm ·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 의원 비례대표 왜 나왔는가? 그 이력에 눈길이 간다. 필요한 기사이다. 하지만 한가지 지적: 스튜어디스 stewardess 라는 단어는 비행기 승무원 ( flight attendant)으로 바꿔야 한다. 스튜어디스 단어는 그만 사용하는 게 좋겠다. 키,몸무게, 나이, 몸매, 외모, 미혼 등을 여자 승무원 선발 기준으로 만들었던 여성 차별적 내용을 띤 단어이기 때문이다. #한국_이제_섬나라_졸업시대_교통_노동자들의_의회_정치진출_한국시민들_안전여행에_필수적이다_왜_권수정_이_필요한가 기사 링크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42517 2018. 5. 10.
존 볼튼 누구인가? 트럼프 정부하에서 존 볼튼의 역할 May 1 at 7:14pm · (견해) #미국판_홍준표_존_볼튼 임명 당시에 언급한대로, 볼튼의 훼방작전은 이번 흐름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외교적 성과를 가장 크게 또 쉽게 낼 수 있는 북핵 문제를 트럼프가 놓쳐 버린다면, 노벨 평화상도 날아갈 뿐더러, 미국내 불안정한 트럼프 입지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John Bolton's boss is Trump. 그런데 왜 트럼프는 전쟁광이라고 손가락질 받는 볼튼을 임명했는가 ? 한국언론과 지식계가 간과하고 있는 미국 엘리트 백인 남성 프라터니티(fraternity) 문화도 한몫 했다고 본다. 단순화시키면 트럼프와 볼튼 관계는 조폭보다 더 강한 위계질서로 움직인다. 좋은 의미건 나쁜 의미건 '관계 network:relation' .. 2018. 5. 10.
남북평화 체제 구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본패싱 중국패싱, 다자외교 펼쳐야 한다 May 2 at 4:27am · 중국 배제, 일본 배제, #중국패싱, #일본패싱, 모두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과 더불어 가장 풀기 힘든 난제, 코리아 문제 (Korea Question )를 푸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시사인 남문희 기자가 불만을 표출한 중국의 요구, 즉 중국이 종전 협정 당사자로 참가해야한다는 주장이 신진핑의 과도한 요구라고 진단하는 것은 썩 적절하지 못하다. - 그 이유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두 가지만 우선 언급하면, 1. 북미 수교, 북일 수교까지는 최소 2년, 최대 4~5년이 걸릴 것이다. 이 와중에 반드시 논의될 주제가 다자간 안보 평화체제이다. 그 주체들은 6자 회담국가들이고, 중국과 일본 러시아 역할을 배제해서는 안된다. 한국과 북한이 중심을 잡고, 영세중립국 안(*.. 2018. 5. 10.
남북 연방제 이후, 영세중립국 대안에 대한 몇 가지 문제들 May 2 at 5:05am · 북미 회담 전이고, 북미 북일 수교 이전에 너무 앞서가는 토론주제일 수 있겠지만, 찬반을 떠나 김동춘 선생님의 #영세중립국 제안은 유의미하다고 본다. 난 영세중립국안은 현실적으로 (Realpolitik 입장에서) 굉장히 어려운 해법이라고 본다. 영세중립국 실현 전제조건들이 너무 많은 것도 단점 중에 하나다. 그래서 영세중립국 이외에 다른 제언들도 많이 나왔으면 한다. - 영세중립국 난제들 중에 하나는, 패권 도전 중국, 패권 유지 미국, 패권 재건 러시아, 패권 희구 일본 앞에 남북한이 유럽의 스위스 오스트리아가 되기는 굉장히 힘들다. - 역사적으로 보면, 조선 식민지화의 원인은 군사력 부족을 포함한 자주국가 형성의 실패다. 중국 역시 방위비를 미국보다 더 많이 쓰려고 노.. 2018. 5. 10.
삼성전자 서비스 염호석 자살 후, 노조 탈퇴 실적 보고 - 비인간적 행태 May 2 at 6:03am · 한겨레 신문 제목을 보고 차라리 오보였으면 하고 바랬다. 어제가 노동절, 메이데이였다. 전태일 추모가 노래말에 "다시는 없어야 할 쓰라린 비극"이라고 나온다.죽는 순간에 얼마나 뜨거웠을까를 생각하며 그 노랫말을 부를 때마다, 쓰라린 비극이라는 단어가 참 목구멍에 넘어가질 않았었다. 최근 언론에 보도되는 삼성전자 서비스 (부산 해운대)에서 노노갈등 조장과 탄압, 한 노동자의 죽음도 실적이 되는 이 쓰라린 비극이 계속되고 있다. 안다. 삼성만 욕한다고 해결될 도 아니고, 대한항공도 있고, 5인 미만 일터는 더 어렵다. 삼성과 재벌들은 카프카의 변신처럼, 노동자들을 벌레 취급하고, 마치 회사돈을 버러지처럼 더 갉아먹는 존재로 인식하지 않는가 ? 야구 방망이로 사람 때리고 맷값을.. 2018. 5. 10.
세계 군사비 지출 2018년, 미국 1위, 중국 2위, 사우디 3위, 러시아 4위 May 2 at 7:12am · 인접 국가들만 보면, '신은 우리에게 참 가혹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다. 그런데 더 어려운 것은 국민들이 이 문제를 체감하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이다. 섬 아닌 섬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국과 북한은 이 그림 수치에 나오듯이, 세계 군사비 지출 1위 미국, 2위 중국 , 4위 러시아와 이웃해 있고, 미군은 주둔까지 해 있는 상황이다. 2017년 세계 군사비는 1% 증가했다. 러시아는 1998년 이후 처음 감소했다.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 격변기와 전환기에 새롭게 써야 할 국가와 주권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tagesschau Page Liked · May 2 · Die weltweiten Militärausgaben sind 2017 um .. 2018. 5. 10.
KBS, MBC, sbs 언론 민주화 발전하고 있다. 향후 과제 지역 방송 재정 May 2 at 8:32am · 경쟁 더 치열해져야 한다. 다만 방송사들이 서울 중심주의에서 벗어났으면 한다. 각 지역 방송국 독립 편성(재정)을 늘려야 한다. 방송국부터 지역 독립 해야 한다. mbc 뉴스데스크 10년 만에 다시 본다. - 한국 언론인들 세계적으로 저평가되었다. mbc 이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다큐 수작이다. BBC 다큐 제작 보다 낫다. 지상파끼리 경쟁하면 10년 후에는 아시아의 언론 자유 핵심지가 한국에 형성된다고 본다. 지상파들은 이제 한국만 보지 말고 아시아 민주화와 언론 자유의 센터가 되었으면 한다. 지상파들은 시민 참여를 독려해 주면 더 좋겠다. 시민 모니터링을 지금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 2018. 5. 10.
주한미군 어떻게 볼 것인가? 하태경 문정인 교수 비난 정당하지 않다. May 2 at 10:06am · 상전 벽해다. 하태경 의원, 문정인 교수 "주한미군 합리화되기 힘들다" 했다 하여, 문정인 특보 해임하라 주장을 보며. 보수 잡탕당 바른미래당 소속이니 걸핏하면 해임하라는 주장 이해도 간다. 하태경 의원 386 후반 세대, 그 대학시절 비운동권 운동권 정파가릴 것없이 어디 '주한 미군 철수하라' 구호 한번 외쳐보지 않는 게 무슨 대학가 '낭만'이라 할 수 있었나? 한국인들 해외 여행 나가서 미국 군대가 한국에 무상으로 주둔하고 있으면, 남들이 보기에도 이상하게 쳐다보고, 사회과학 용어를 아는 외국인들은 '제국주의' '식민지' 언급한다. 문정인 특보 1951년 생이다. 한국전쟁 와중에 태어났다. 386들 학교 다닐 때, 1951년 아저씨 아줌마들이 '주한 미군 철수하라' .. 2018. 5. 10.
순 개인 소득세, 사회안정망 기여도 한국 OECD 하위권 한국이 세금을 참 적게 내고 있다는 통계. 순 개인 소득세와 '사회안전망 기여도' 성적을 보니, OECD 자료가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알려진대로 칠레 꼴찌, 멕시코 꼴찌 차석, 한국 꼴찌 3위다. 3개 국가는 총소득의 15% 정도를 소득세로 내고 있고, OECD 상위권, 벨기에, 덴마크, 독일은 35%를 세금으로 내고 있다. 문재인_대통령은_법인세율_도_올리고_개인_소득세_부동산_금융_소득세_증세_실천하라 심각한 주제이다. 아무리 덴마크, 벨기에, 독일, 스웨덴 사회복지 모델을 한국에 소개하고 도입하자고 주장을 한다고 해도, 복지 재원인 '세금' 납부 수준이 더블 스코어아도 안되면, 비현실을 주장하는 꼴이 되고, 정치가 아니라 상상 속의 나래만을 펼치는 격이 된다. OECDMay 2 at 9:54am ·.. 2018. 5.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