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234

팀추월 스케이트, 김보름 -노선영 갈등 배후에는 전명규 대 반-전명규 파벌 싸움 1.겨울 올림픽 종목, 한국 대다수 국민들이 직접 즐기지 못하는 종목들이 대부분이다. 생활 스포츠와는 거리가 멀다. 엘리트 위주 메달 모으기 운동보다는, 이제 노동자 시민들이 겨울에도 운동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또한 스포츠 정신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겨울 올림픽 최대 오점과 웃음거리로 전락한 한국여자 '팀 추격 (팀 추월)' 스케이트, 그 불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빙산연맹 내부 파벌과 권력쟁탈전을 없애야 한다. 2. 한체대 대부로 알려진 전명규 (현 빙산연맹 부회장)와 반-전명규 파벌 싸움 때문에, 노선영 왕따 사건도 발생했다. 노선영 선수 인터뷰처럼, Women's team pursuit speed skate ( 팀 추월) 스케이트 단체 훈련을 다같.. 2018. 2. 23.
이방카 트럼프 한국 방문 목적은 ? - 뉴욕타임즈 등 외신 - 이방카 트럼프 방한 목적은, 평창 겨울 올림픽 폐막식에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오는 것이고, 미국 팀을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해서이다. - 몇 가지 생각들: (1) [이방카 트럼프]가 한국-북한 정상회담에 선물 가져오나? 마이크 펜스 등 강경파들이 무력시위를 하고 있지만, 무대 뒤에서는 북한-미국 '양보 가능 마지노선 카드'를 측정하고 있다.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가 언제 '북한 카드'를 쓸 것인가이다. 선물 공개는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평창 올림픽 폐막식 참가를 통해, 마이크 펜스 강경파와는 다른 '신호'와 '이미지'를 연출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해서 미국-북한 급진전 회담이나 남북정상회담에 우호적인 선물을 안겨줄 것 같지는 않다.(* 마이크 펜스가 보여준 북한에 대한 강경한 태도와 달리,.. 2018. 2. 23.
이방카 트럼프, 영어 단어, complicit 컴플리씨트, 범죄공모하다 I'm complicit 2017년 4월 4일 이방카 트럼프, "범죄 (나쁜 짓) 공모하다"고 답변하다. 이방카 트럼프가 "complicit 범죄 공모하다. 범죄 조력자 역할을 하다"는 말을 정말 이해하지 못했거나, 아니면 질문자의 의도를 피해서 자기식으로 답변을 하려 했거나 둘 중에 하나다. 그럼에도 언어란 사회적 약속이기 때문에 "똥을 향기롭다"라고는 보통 하지 않듯이, "complicit 콤플리씻"을 착한 일, 좋은 일, 훌륭한 정치를 한다는 식으로 자의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complicit 단어는 미국 대학원 '언어 GRE verbal ' 단어 시험에 종종 나온다. 쉬운 단어는 아니다. 사전적 정의는 " helping to commit a crime or do wrong in some way (범죄자를 돕다 혹은 나.. 2018. 2. 23.
"최저임금 인상은 고용을 감소시킨다" 는 조순 경제학 교과서는 개정되어야 한다. 조순, 정운찬, "경제학원론", 1990, 법문사 (제 4 개정판: 초판 1974) 마르크스 임금 개념이나 임금 결정에 대한 설명과는 아예 다른 패러다임이다. 조순 "경제학원론"에서 주장과 설명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을 감소시킨다. pp.59-61 경제학원론 (조순,정운찬)은 노동시장이 완전경쟁이라는 가정 하에서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을 감소시킨다고 설명했다. 반면 커티스 이튼 (미시 경제학 교과서)는 두 가지 경우를 나눈다. 첫번째는 노동시장이 완전경쟁인 경우, 두번째는 수요독점적 시장인 경우로 나눈다. 조순 경제학원론은 후자는 다루지 않았다. 조순 경제학원론은 최저임금 인상의 결과란? 실업과 저고용을 유발시킨다. 아래 그림 설명처럼, 최저임금이 E(f)로 되면, 노동자 고용숫자가.. 2018. 2.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