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노동

노인 빈곤율이 50%, 전체 빈곤율은 15-17% 인데 3배가 넘는다. 비정한 사회가 되었다

by 원시 2022. 3. 11.

5년전 노인 빈곤과 대안. 잘 만든 뉴스 보도다. 줬다 뺏어가는 기초연금제도. 

 

아....1990년대 서구 언론 잡지들 68세대가 자본주의 체제에 포섭되었다고 한 10년 정도 우려먹었고, 내용없는 이 세대론은 북미와 서유럽에서 결국 제 3의길, 토니 블레어가 조지 부시 푸들됨으로써 마감했다.  

 

한국의 세대론, 언론 장사하기 제일 좋은 소재다. 아마 비참하게 현금의 채찍 맞기로 끝나겠지만. 

 

1. 노인 복지만 말해서는 안된다. 1시간부터 5시간 이내 할 수 있는 한 노인들이 일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민주당 한일전 프로파갠다만 보면 한심하다. 일본을 찬양할 필요는 없지만 노인 일자리 사회참여는 배울게 있다. 

 

 2. 청년들 공적 서비스 = 노인 지원 일자리를 지방정부에서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영양사 등을 사적 회사에만 맡겨서는 안된다. 사회적 인식을 바꿀 때이다. 

 

3. 노인 빈곤율이 50%, 전체 빈곤율은 15-17% 인데 3배가 넘는다. 비정한 사회가 되었다.  다들 남의 이야기처럼 이야기하거나, 체념적으로 늙으면 일찍 죽어야지, 무슨 전쟁터 군인처럼 말하기도 한다. 

 

 노인은 제 2의 어린이다. 물리적 신체적인 측면에서 그렇다. 정신적으로는 지식과 노하우도 가지고 있다. 청년에 비해 좀 더 서서히 걷고 움직일 뿐이다. 

 

지난 10년간 노인문제, 지방소멸 뉴스가 가장 많다. 우리는 어떤 공화국을 건설하고 있는 것일까? 한국 남자 여자 모두 각각 수명 1위 국가가 된다. 은퇴 이후, 60세 70세 80세 90세 이들에게 자기 존재이유를 다시 부여해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NnMnpX6HP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