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 U-20 국가대표 감독의 인터뷰: 홍명보의 장기는 "패스"에 있었다고 한다. 유럽에서 스카웃 제의도 바로 홍명보의 "시야넓음"와 "패스능력"을 높이 샀기 때문에 나왔다고 함)

 

1. 진보신당에 대한 겉절이 진단 - 리더쉽

 

진보신당식 축구를 한마디로 말하라고 하면, 노회찬, 심상정 투톱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노심당이 문제가 아니라, 노심당이라도 제대로 되었으면 하는 게 더 급선무이다) 그런데 지난해 창당 이후 이제 2년이 되어가지만, 전반전 (2008년), 후반전 (2009년) 경기 5분 남았는데, 한 골도 안들어가는 안타까운 체력낭비전이다.

 

노회찬, 심상정 투톱은 완전히 고립되었다. 그게 진보신당 정치의 현주소이다. 민노당과의 통합 이야기나, 무슨 진보단일정당 (복지국가 쏘사이어티의 "한그릇 짬봉론" 단일정당" 의 빌미를 사정없이 제공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노회찬, 심상정 투톱의 완전 고립, 0골로 지리멸렬 축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홍명보 전 청소년 축구대표 감독이 나름 베켄바우어나 클린스만 벤치마킹을 하고 있지만, 그 인터뷰에서 가장 주목해서 봐야 할 것은, "나의 현역시절 장기는 패스였다"는 대목이다. (위 동영상 참고: daum 회사에서 지적재산권 때문에 바로 지워서, 앞 뒤로 음악을 넣어야 함 "내가 세상의 1위^^ top of the world " )

 

2. 70년대 새마을 운동, 동네 축구, 노회찬, 심상정 투톱은 패스가 없다.

공교롭게도 노회찬, 심상정 전 대표(이하 존칭 생략)는 70년대 대학을 다닌 분들이다. 그래서 그런지, 70년대 박정희 박스컵 축구의 영웅들, 차범근, 허정무식 축구를 하고 있다. 이제 그런 1명, 2명 특출한 스트라이커에 의존하는 축구시대는 지나갔다. (물론 포지션상 스트라이커는 있어야 한다)

 

미드필더들이 골고루 골을 많이 넣어야 한다. 첼시의 램파드, 리버풀의 제라드, 전 프랑스 국대 주장 지네딘 지단, 심지어 크리스티앙 호나우도 역시 포지션은 "미드필더"이다.

 

의도적이었건, 비 의도적이었건, 노회찬 현 , 심상정 전 대표의 정치적 무능은, "패스 능력"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새로운 진보정당의 미드필더들 - 중앙당 당직자들, 지역 시도당 대표들이나 당직자들, 그리고 당원들...- 과의 유기적인 패스 플레이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게 지난 2년간 진보신당의 정체와 후진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3. 노회찬 현 대표는 아침에 울고, 심상정 전 대표는 밤에 울다

 

이게 진보신당의 살림형편이다. 아이들은 미술시간 크레용, 물감 사야 한다고 아우성인데, 노회찬, 심상정 호주머니는 비어있다. 아니 맞벌이 노회찬, 심상정 본인들 직장 출근할 토큰값 걱정해야 한다. 그래서 노회찬 대표는 아침에, 당원 자식들 물감 없이 미술시간에 보내서 울고, 심상정 전 대표는, 밤에 직장에서 돌아와 "아이구 내 신세야" 서러워 운다.

 

4.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에서 패스의 중요성

 

2010년 선거는 어느정도 성적표가 이미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8년 전반전, 2009년 후반전 이제 5-6분 정도 남았다. 골 숫자는 0이다.

 

나는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에서, 노회찬 대표의 [마들 연구소]가 어떠한 새로운 진보운동의 정형을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세계 진보정당 정치사에서, 대표의 [연구소]가, 중앙당 정책연구소보다 더 큰 규모를 가졌던 그런 좌파정당은 없었다. 더구나 나름대로 10-30%정도 지지를 받았던 현실정치에서 성공했던 정당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일이다.

 

패스가 없는 정치활동 방식이다. 다른 지역으로 스며드는 파급되는 패스가 아니다.

 

5. 투톱 사이에 오고가는 패스도 없고, 상대 수비수들 (민주당, 한나라당 등)을 교란시키는 개인기도 부재하다.

 

어떤 사람들은 [진보신당]이 "노심당 (노회찬 심상정 당)"이라고 비꼬던데, 정확하게 말하면, 그리고 근거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더 이야기를 하겠지만, 내가 보기에는 "노심당"도 제대로 못되는 당이다.

 

2008년 촛불데모시에도 지적했지만, 노회찬 심상정의 정치활동 방식은, 분명히 정치가로서 "실업자" (국회의원이 아니므로)인데도 불구하고, 과거 2004-2007년 (민노당 표 국회의원) 처럼 정치활동을 했다는 것이다.

이런 전략적 포지션 실패는, 노회찬, 심상정 개인정치가의 한계이기도 하지만, 현대 축구 경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감독, 코치, 의료진, 스카우터 등의 부재, 정당으로 말하면, 브레인 집단들이나, 정책/정치활동 연구가, 홍보전략팀, 씽크탱크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객관적인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10년에서 16년 정도의 긴 시간을 버틸 수 있는가 그게 문제다. 패스 능력이 하루 아침에 길러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현대 축구는 발로만 하는 게 아니다. 머리로 하는 것이다 --------------------------------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이 가능하려면, 패스를 잘 해야 한다.

 

대표 - 부대표들 사이 패스,

대표단들 -중앙 당직자들, 정책위원들 사이 패스,

중앙당직자들과 지역 시도당 당직자들 사이 패스

중앙당과 지역당원들 사이 패스

온라인 당원들과 당 사이 패스

지역 당협 당원들 사이 패스